상승 모멘텀
1) 배터리의 수명 사이클
배터리의 수명은 7년 정도이다. 전기차는 내구소비재로 분류되어있고, 소비자들이 한 번 사면 수명이 다할 때까지 잘 바꾸지 않는다.
현재 전기차 비중이 약 13% 정도이다. 세계적으로 비중이 높지 않아서, 앞으로의 7년이 다시 와도 배터리 산업이 상승 모멘텀을 크게 가져가진 않겠지만, 전기차 시장이 매년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비중이 확대되는 만큼 7년이라는 수명 사이클이 돌아왔을 때 배터리 산업은 크게 상승 모멘텀을 가져갈 수 있다.
2) 배터리 소재 기술의 성장
배터리 산업은 전비와 배터리 효율성이의 상승이 점유율의 확대를 결정한다. 현재 테슬라, 파나소닉, 삼성이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전 가장 좋은 4680 배터리 양산을 두고 경쟁 중이다. 셋 중 그 누구도 개발 및 양산을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없다. 반도체로 예를 들면, 반도체의 효율성과 기술의 발달이 소비자가 체감하기엔 어려움이 있어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거란 기대감만 있었을 뿐 실제로 그러진 않았다. 그러나 전기차 배터리의 효율성과 기술의 발달은 운전하면서 소비자가 직접 체감할 수 있기 때문에 배터리 기술의 발전을 상승 모멘텀이라고 생각한다.
3) 폐자재 활용 비중의 증가
폐자재를 활용한 원자재 회수는 독일, 미국, 일본이 40%씩 하고 있지만, 전체 폐자재 비중의 19% 밖에 되지 않는다. 폐자재 회수를 통한 원자재 자급률이 올라가게 되면, 지금 같이 핵심 원자재 가격이 모두 올라간 상황에 있어 대응할 수 있고, 원자재 공급망에 대한 불안성이 해소될 수 있어 배터리 산업의 상승 모멘텀이 될 수 있다.
4)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규제 강화
유럽과 캘리포니아는 2030년 이후로 내연기관 차량 생산/판매 금지를 추진한다. 호주은행은 2025년 이후 신규 내연차에 대한 대출을 금지한다. 중국 하이난은 2030년부터 내연차 판매를 금지한다. 이 처럼 전기차 비중을 늘리는 정책을 추진하는 국가들이 많아질 것이고, 이런 내연차에 대한 규제 강화들로써 전기차에 대한 관심 증가로 배터리, 전기차 산업이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
하락 모멘텀
1)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한 전기차 수요 감소 예상
현재 물가상승률이 올라가고 있고, 그에 따른 공격적 금리 인상도 지속되고 있다. 그리고 자동차 업종은 경기 순환주에 분류되어 있다. 경기가 회복 및 상승할 때 소비자들의 여유가 늘어 자동차의 수요가 늘고, 경기가 악화될 때는 자동차를 바꿀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보조금을 준다고 해도, 현재 경기 전망은 비관적인 전망이 훨씬 우세하기에 전기차 수요가 줄어들 수밖에 없고, 전기차 수요 감소는 즉 배터리 수요의 감소이기 때문에 침체 우려로 인한 전기차 수요 감소가 하락 모멘텀이 될 수 있다.
2) 중국의 대만 침공 우려 강화
8/2일 펠로시 의장 방문 이후, 중국이 대규모 군사훈련을 실시하면서 미국의 행동에 반발하고 있다. 미-대-중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러시아와 중국이 합동군사훈련을 진행하고 무인 정찰기를 대만 상공에 보내고, 대만해협에 미사일 공격을 지속 날리면서 대만 침공 우려가 강해지고 있다. 세계는 배터리 공급망에 있어 중국이라는 국가의 의존도를 아직 낮출 수는 없는 입장이다. 중국이 대만을 침공한다면, 원자재 공급에 차질이 생기고, 배터리 생산이 어려워지게 되어 배터리, 전기차 산업이 하락 모멘텀을 가져갈 것이다.
3) 노조에 의한 변수
노조가 있는 미국 공장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구매한 경우, 추가로 4500달러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든 보조금은 차량 소매 판매가가 8만 달러 이하인 경우만 가능하다.)
따라서 보조금 혜택을 누리려면, 미국 내 생산 배터리, 노조가 있는 미국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이 해당되는데, 노조가 있다는 것은 언제든지 생산에 대한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뜻을 내포하므로 노조활동은 하락 모멘텀에 해당 된다고 생각한다.
4) 중국에 대한 높은 원자재 의존도
우리나라의 배터리 원자재의 약 7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해 온다. 기본적으로 배터리 생산에 있어서 원자재 공급이 원활해야 하는데 작년 요소수 판매 금지령을 내린 것처럼 중국이 우리나라에 대해 경제적 보복을 내릴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한다. 단 한 번의 공급 차질이 생겨도 주문은 밀리고 협력 업체, 기업의 이미지, 기업 간의 계약 체결에 있어도 걸림돌이 된다. 미국이 중국의 주요 산업인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성장 둔화 및 경제적 고립을 시키기 위해 많은 제재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IRA법안 통과가 있다. 미국과 FTA협약을 맺은 국가에서 생산한 광물을 사용한 전기차만 보조금을 지급해준다. IRA법안으로 인해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도 중국 광물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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